본문 바로가기
세상속 정보잇슈/정보잇슈

전기차 배터리 차종별 전기차 배터리 정보와 화재의 주요 원인은?

by 예준 파파 2024. 8. 14.
반응형

 

인천 청라국제도시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인하여, 전기차 중고차 값이 급속으로 떨어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벤츠 전기차 가격이 못팔 정도로 이제 딜러들도 손을 놔버릴 정도라고 하네요.

 

처음에는 공개하지 못했던 화재 차량의 벤츠 차량의 배터리 정보가 공개되었는데요.

화재가 난 벤츠 전기차 모델은 

벤츠 EQE 350, 배터리는 중국에서 CATL에서 제조한 NCM811배터리를 탑재한 차량이라고 합니다. 

청라국제도시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한 벤츠 전기차 화재모습

 

전기차 포비가(공포증)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한 요즘 자동차 회사들은 전기차 차량의

배터리 정보를 공개하기 시작했습니다.

앞서 현대/기아 자동차에서는 차종별 전기차 차량의 배터리 정보를 공개하였습니다.

아래 각 차종별 차량 배터리 정보를 확인하세요!

 

현대자동차 차종별 배터리 제조사 현황  

 

 

차종 제조사(셀)
아이오닉5 (NE) SK온
아이오닉5 (NE PE) SK온
아이오닉5 N (NE N) SK온
아이오닉6 (CE) SK온 (22.7~22.12)
SK온, LG에너지솔루션 (23.1~23.5)
LG에너지솔루션 (23.6~)
GV60 (JW) SK온
G80 (RG3 EV) SK온
GV70 (JK EV) SK온
코나 (SX2 EV) CATL
ST1 (TSD-A01) SK온
캐스퍼 (AX EV) LG에너지솔루션
코나 (OS EV) SK온, LG에너지솔루션
아이오닉 (AE EV PE) LG에너지솔루션
아이오닉 (AE EV) LG에너지솔루션
포터 (HR EV) SK온, LG에너지솔루션
카운티 일렉트릭 (CS EV) SK온
일렉시티 타운 (GY EV) SK온
일렉시티 (CY) LG에너지솔루션 (17.12~21.7)
일렉시티 PE (CY PE) SK온 (21.8 ~)
일렉시티 이층버스 (JO4) LG에너지솔루션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기아자동차 차동별 배터리 제조사 현황  

 

  차종제조사(셀)레이 EV (TAM / '11.12 ~' 17.12)레이 EV (TAM / '23.4 ~ )니로 EV (DE / '18.7 ~ '21.12)니로 EV (SG2 / '22.6 ~ )니로 플러스EV3 (SV)EV6 (CV)EV6 GTEV9 (MV)봉고Ⅲ EV (PU)쏘울 EV (PS / '14.1 ~ '18.9) 쏘울 EV (SK3 / '19.2 ~ '20.11) 

SK 온
CATL
SK 온, LG 에너지솔루션
CATL
SK 온
LG 에너지솔루션
SK 온
SK 온
SK 온
SK 온, LG 에너지솔루션
SK 온
SK 온, LG 에너지솔루션
※ SK3, DE, PU 차종 : 제조사(셀) SK 온 & LG 에너지솔루션社 이원화 공급
출처 : 기아자동차 홈페이지

 

주요 전기차 회사 차종별 배터리 제조사 현황  

 

 

주요 전기차 차량별 배터리 정보

전기차 배터리 화재 주요 원인은?  

전기 자동차(EV) 배터리 화재는 상대적으로 드물기는 하지만 심각한 문제입니다. 이러한 사고가 발생하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주요 요인이 이러한 사고에 기여할 수 있어요.

열 폭주:
열폭주란 배터리 셀의 온도가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상승할 때 발생하는 자체 유지 반응입니다. 이는 내부 단락, 과충전 또는 배터리의 물리적 손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 셀에 열 폭주가 발생하면 인접한 셀이 작동하여 온도가 급격히 상승하고 화재나 폭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외부 손상:
충돌로 인해 배터리 팩이 물리적으로 손상되면 셀에 구멍이 나거나 부서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내부 단락이 발생하여 열이 발생하고 잠재적으로 배터리가 발화될 수 있습니다. 즉각적인 점화가 발생하지 않더라도 손상된 셀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능이 저하되어 나중에 화재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제조상의 결함:
배터리 소재의 불순물이나 조립 품질 불량 등 제조 공정의 결함으로 인해 배터리 셀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결함으로 인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내부 단락이나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조 결함이 있는 배터리는 고장이 발생하기 쉬우며 이로 인해 열 폭주 또는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충전:

지하 주차장에 전기차 화재 발생 사건 이후에, 요즘 90%이상 충전된 차량은 지하주차장에 주차하는것을 금지하는 곳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과충전은 배터리가 지정된 전압 이상으로 충전되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과도한 열 축적이 발생하고 열 폭주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적절한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은 과충전을 방지하도록 설계되었지만 이러한 시스템이 실패하거나 우회할 경우 화재 위험이 증가합니다.

 

부적절한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BMS는 배터리의 충전 및 방전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BMS가 과열, 과충전 또는 셀 불균형과 같은 문제를 감지하지 못하면 안전하지 않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BMS가 오작동하거나 부적절하게 보정되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여 화재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극한 온도에 노출:
주변 온도가 높거나 열에 장기간 노출되면 배터리 재질이 저하되고 셀의 안전 여유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매우 낮은 기온은 배터리에 스트레스를 주어 잠재적으로 오작동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극한의 온도로 인해 열폭주 및 배터리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전기 단락:
제조 결함, 물리적 손상 또는 배선 불량으로 인해 배터리 팩 내 단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과도한 열을 발생시키는 높은 전류 흐름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합선으로 인해 발생하는 열로 인해 배터리 내부의 가연성 물질이 발화되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적절한 충전 관행:
승인되지 않은 충전기, 결함이 있는 충전 장비를 사용하거나 부적절한 조건(예: 극심한 열)에서 배터리를 충전하면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행은 과충전, 과열 또는 화재를 유발할 수 있는 기타 조건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배터리 성능 저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리튬 이온 배터리의 재질이 저하되어 내부 저항이 증가하여 작동 및 충전 중에 더 많은 열이 발생합니다. 오래된 배터리나 장기간 사용된 배터리는 과열 및 화재 발생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물 또는 액체 노출:
물이나 기타 액체가 배터리 팩에 들어가면 셀 또는 배터리 팩 전체 내에서 단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액체에 노출되면 부식, 합선이 발생할 수 있으며 배터리가 손상된 경우 잠재적으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V 배터리 화재의 위험은 현실이지만 최신 전기 자동차는 이러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다양한 안전 기능을 갖추고 설계되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화재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강력한 배터리 관리 시스템, 냉각 시스템 및 보호 케이스가 포함됩니다.

최근 PLC모뎀설치를 통한 보호등 다양한 여러가지 정부차원에서 전기차 배터리 화재에 대한 방지 대책이 논의 되어지고 있습니다. 국내 모든 전기차 차량에 배터리 정보를 공개할 것을 권고했다고 합니다.

 

반응형